사용해서 대립과 갈등을 반복하면서 투쟁을 하는 그 당시 사회의 혼란한 양상을 설명하고자 했다. 그에 따르면 이러한 혼란의 근본 원인은 인간이 본래의 착한 마음인 선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보았다. 그러므로 잠재된 착한 성품을 온전히 보전함으로써 이상적인 인격에 도달할 수 있다고 했다.
철학의 유형이 그것이다. 첫째 유형은 보통 구성적(構成的) 종교철학이라 부르고, 둘째 유형은 수용적(受容的) 종교철학이라고 부른다. 구성적 종교철학은 종교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규명보다는 종교는 어떤 것이어야 하고, 또 어떤 것으로 되어야 한다는 보다 당위적이고 철학적인 사고의 충
갈등을 빚는데, 이 갈등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힘으로 작용
⑤성적 충동, 공격성이라는 본능은 현실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자신을 실현하고자 함 : 인간은 물리,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.
⑥아동의 주변 환경에
동양동양에서 '윤리(倫理)'의 '윤(倫)'이라는 글자는 사람 人과 집단 兪이 합하여져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고 가는 따뜻한 정, 아래 위를 아는 순수한 질서 그리고 사람들이 서로 간에 지켜야 할 바른 행위, 사람들 사이에 얽히어진 법칙을 마땅히 따름으로써 사람의 본질과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생
동양동양에서 '윤리(倫理)'의 '윤(倫)'이라는 글자는 사람 人과 집단 兪이 합하여져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고 가는 따뜻한 정, 아래 위를 아는 순수한 질서 그리고 사람들이 서로 간에 지켜야 할 바른 행위, 사람들 사이에 얽히어진 법칙을 마땅히 따름으로써 사람의 본질과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생
동양동양에서 '윤리(倫理)'의 '윤(倫)'이라는 글자는 사람 人과 집단 兪이 합하여져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고 가는 따뜻한 정, 아래 위를 아는 순수한 질서 그리고 사람들이 서로 간에 지켜야 할 바른 행위, 사람들 사이에 얽히어진 법칙을 마땅히 따름으로써 사람의 본질과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생
Ⅰ. 개요
한국철학의 연구는 서양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되는가? 아니면 한국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가 아니면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 지에 관해 물을 수 있다. 이남영의 주장을 살펴보자(이남영, 1986, 157-173). 그는 동양철학의 연구 방법을 객관적 연구와 주관적 연구로 구분한다. \"객관적
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면 전자는 어느 정도는 경험에 근거하여 식민 지배의 비윤리성을 문제삼는다고 할 수 있다.
≪ … 중 략 … ≫
Ⅱ. 탈식민성과 희곡
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리 나라를 휩쓴 탈이념, 탈정치적 징후는 연극판의 지형도에서 보다 선
Ⅰ. 개요
도덕 교육은 도덕성의 형성되어 가고, 도덕성이 성장하는 과정에 관한 것으로 ‘건전한 도덕성의 함양’에 있다고 하였고, 교육과정의 목표에는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 규범을 익힌다고 하였다. 그러나 도덕성의 개념은 사회학적, 철학적, 논리학적